산업 분야의 대외 무역은 새로운 정점에 도달했으며 HQTS는 고품질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의 지능형 제조”를 지원합니다.

출처:HQTS 2022-10-24

최근 열린 공업정보기술부 ‘신시대 산업과 정보발전’ 시리즈의 첫 번째 주제 기자간담회에서 공업정보기술부 기획부 국장 Wang Wei는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국민경제의 통계적 분류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제조업은 31개의 대범주, 179개의 중범주, 609개의 소범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완전한 산업범주와 가장 완전한 산업시스템을 갖춘 제조업이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의 기술집약적 기계전기제품과 첨단기술제품 수출액은 2012년 7조 4천억 위안, 3조 8천억 위안에서 2021년 각각 12조 8천억 위안, 6조 3천억 위안으로 증가했다. 중간재 글로벌 점유율은 약 20%에 이르렀고, 세계 500대 브랜드에 선정된 산업 및 정보 분야 브랜드 수가 과거 10개에서 24개로 늘어났습니다.

기계 및 장비의 대외 무역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중국기계공업연맹(China Machinery Industry Federation)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대외 무역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전염병의 효과적인 예방 및 통제와 생산 질서의 신속한 회복 덕분에 기계 회사는 국제 시장에서 기회를 포착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기계산업의 대외무역은 2021년에도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해 연간 수출입 총액이 1조 400억 달러에 달해 처음으로 1조 달러를 돌파했다. 이 중 총수출액은 6,76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3.7% 증가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고, 총 수입액은 3,621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3.5% 증가했다. 이는 전년 대비 168% 증가한 3,144억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중기계산업 수출입총액은 288억5300만달러로 전년대비 27.43% 증가했다. 이 중 수출액은 243억6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4.60% 증가했고, 수입액은 44억93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12% 감소했으며, 수출입 흑자는 198억6600만달러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46.58% 증가했다. 업계의 수출입 무역은 2008년에 역사적 최고 기록을 넘어 새로운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조선 3대 지표가 여전히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국제 시장 점유율은 12년 연속 세계 1위다. 국제 시장 점유율은 4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2021년 상반기 우리나라의 신규 선박 발주량은 3,824만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6.8% 증가했다.

건설기계 분야를 예로 들면 우리나라 건설기계 산업의 국제적 발전이 가속화되고 기업 발전이 연구개발과 생산의 국제화에서 브랜드와 관리 시스템의 국제화로 전환되는 것을 실현했습니다. 전 세계 210개 국가와 지역에서 수출과 해외 영업이익이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공작기계산업의 수출 성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2021년에는 우리나라 공작기계 산업의 수출입이 일년 내내 빠른 성장을 유지하고 총 수출입 규모가 새로운 수준에 도달할 것이며 그중 수출 규모는 50억 달러 이상으로 사상 최고치를 달성할 것입니다. 미국 달러는 2019년 역사상 두 번째로 높은 지점보다 높습니다. 중국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공작기계 수출입 총액은 331억3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9.6%, 2019년 대비 20.3% 증가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2021년 공작기계 수출 증가율이 수입 증가율의 거의 2배에 달하고, 무역수지 흑자도 2020년보다 2배 이상 늘어나 54억4000만 달러에 달해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2021년에는 중국의 자동차 수출이 두 배로 늘어날 것이다. 중국의 완성차 수출량은 약 201만5000대로 2020년 99만5000대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었다. 중국-유럽 경제기술협력협회 천징웨(Chen Jingyue) 부사장 겸 사무총장은 “2021년 중국은 일본, 독일에 이어 세계 3위의 자동차 수출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자동차 수출 신기록을 세웠으며, 100만대에 육박하는 국내 생산 모델의 장기 수출 병목 현상도 해소했다.

중국 자동차 수출의 성장 모멘텀은 여전히 ​​약화되지 않고 있다. 중국자동차제조협회(China Association of Automobile Manufacturer)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8월까지 중국은 전년 대비 53% 증가한 181.7만 대의 차량을 수출했으며, 그 중 신에너지 수출은 328,000대에 달해 전년 대비 증가했습니다. 98%로 지난해 수준을 넘어섰다. 지난 8월 자동차업체들은 30만8000대를 수출해 연속 최다 기록을 경신하며 사상 최초로 30만대 돌파 수출을 달성했다.

 

대외 무역 상품의 구조가 변경되었습니다
.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선전부에서 열린 “국내외 무역 개방 및 이중 유통 구축”에 관한 기자회견에서 왕링쥔(Wang Lingjun) 해관총서 부국장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밝혔습니다. 산업분야에 대한 변화는 주로 수출입시장의 제품구조 변화에 반영되었다.

왕링쥔(Wang Lingjun)은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 대외무역의 고품질 발전은 주로 양적 질적 향상과 구조적 최적화에 반영됐으며 구체적으로 5가지 측면에서 반영됐다고 말했다.

첫째, 수출 상품 구조가 더욱 최적화되어 기계 및 전기 제품이 주도적 역할을 합니다. 2021년 우리나라 수출액은 21조 7300억 위안으로 그 중 휴대전화, 컴퓨터, 집적회로 등을 포함한 전자기계 제품이 12조 8300억 위안으로 약 60%를 차지했고, 의류, 신발, 모자, 가방, 장난감 등을 포함한 제품도 노동집약적 상품은 3조 9400억 위안으로 전체의 18.1%를 차지했다. 우리나라의 수출주도산업이 전통적인 노동집약적 제품에서 첨단산업으로 전환되고 업그레이드되는 것은 수출제품의 품질, 등급, 부가가치의 지속적인 향상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수입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국제 경제 및 무역 협력이 호혜적이고 상생할 수 있습니다. 2021년 우리나라 수입액은 17조 3700억 위안으로 2012년에 비해 51.2% 증가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수입국입니다. 첨단 기술 장비, 핵심 부품 및 고품질 소비재의 수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국내 생산과 국민 생활의 요구를 더 잘 충족시킵니다. 시장이 더 개방되면 세계가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을 더 많이 공유하기 위해. , 소비 붐이 가져온 배당금.

셋째, 무역 파트너가 다양화되고 국제 시장 배치가 더욱 합리적이 되었습니다. 유럽연합, 미국, 일본, 한국 등 전통 시장 교역 상대국에 대한 우리나라의 지위는 안정적이며, 위의 교역 상대국을 합치면 2021년 우리나라 대외 무역의 38.3%를 차지했습니다. 동시에 우리나라는 ASEAN,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등 신흥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으며, 상기 교역대상국과의 수출입 비중은 2012년 22.2%에서 2021년 26.2%로 증가하였습니다. 지난 2년 동안 ASEAN은 지속적으로 우리나라의 최대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우리나라와 ‘일대일로’ 연선 국가 간 무역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2013년부터 2021년까지 우리나라 전체 대외 무역액의 25%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9.7%에 달한다는 점입니다.

넷째, 대외무역기업의 수가 급증하고 시장주체의 활력이 폭발하였다. 2021년 우리나라의 수출입 실적이 있는 기업 수는 567,000개에 이르렀으며, 그중 민간 기업은 476,000개, 외국인 투자 기업은 82,000개입니다. 수출입 규모 측면에서 민간 기업은 2019년 우리나라 최대의 대외 무역 대상이 되었고, 2021년 수출입 규모에서 민간 기업의 비중은 48.6%에 달해 전국의 거의 절반에 달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는 항만 비즈니스 환경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늘리며 다양한 시장 주체가 개발을 위해 경쟁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기업이 새로운 것을 탐구할 수 있는 자신감과 자신감을 제공했습니다. 시장을 개척하고 글로벌 시장 레이아웃을 최적화합니다.

다섯째, 대외 무역 발전의 새로운 추진력이 지속적으로 자극되고 새로운 경쟁 우위가 가속화됩니다. 개방 플랫폼은 분명한 역할을 했으며 2021년 우리나라 종합보세구역, 자유무역시험구역, 하이난 자유무역항의 수출입은 각각 23.8%, 26.4%, 57.7% 증가했다. 신흥 무역 형식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국경 간 전자 상거래 및 시장 조달 규모가 급속히 확대되어 2021년 우리나라의 국경 간 전자 상거래 수출입 규모가 1조 9200억 위안에 도달하여 18.6% 증가했습니다. . 시장 조달 수출은 32.1% 증가해 활발한 발전 추세를 보였다.

규모 면에서 지난 10년 동안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는 2012년 24조4000억 위안에서 지난해 39조1000억 위안으로 14조7000억 위안 증가해 새로운 최고치를 기록했다. 2009년 전체 수입과 수출의 총 가치입니다. 2018년에는 30조 위안을 돌파했고, 2021년에는 40조 위안에 근접했다. 국제시장 점유율도 2012년 10.4%에서 지난해 13.5%로 늘었고, 상품교역 세계 최대국으로서의 위상도 더욱 공고해졌다. 2017년부터 우리나라는 5년 연속 상품 무역 세계 1위 국가의 지위를 유지해 왔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의 상품 무역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이는 중국이 ‘세계의 공장’일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임을 충분히 반영합니다. 고품질, 저렴한 가격, 눈부신 제품을 세계 시장에 선보이며 다른 나라에도 중국 시장에서 더 넓은 개발 기회를 제공합니다.

질적으로 대외무역의 고품질 발전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대외무역 기업이 더욱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대외 무역 기업 수는 1.7배 증가했고 대외 무역의 ‘우정 고리’는 계속 확대되었으며 ‘일대일로’ 연선 국가와의 무역은 계속해서 심화되고 방해받지 않았습니다. 국내 지역배치는 더욱 최적화되었으며, 우리나라 중서부지역의 수출입 비중은 10에서 10으로 증가했으며, 전년동기 11.1%에서 지난해 17.7%로 6.6%포인트 증가했다. . 수출입 상품 구조가 더욱 최적화되고 대외 무역 발전의 새로운 추진력이 지속적으로 자극되었습니다. 지난 10년간 대외무역의 고품질 발전은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에서 ‘중국 지능제조(Intelligent Manufacturing in China)’로의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생생하게 반영했다. 경제 엔진에서 더 큰 역할을 하고 장기적으로 잘 발전할 것이며 기반이 더 튼튼해집니다.

또한, 우리나라 소비재산업의 규모와 종합력이 크게 증가하여 소비재산업의 부가가치가 전국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7.9%로, 영업이익과 산업이익은 각각 35%, 64.5% 증가하였다. 지난 10년. 수백억 규모의 소비재 기업이 150개 있고, 경공업과 섬유 수출이 전 세계 수출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대외무역은 경제성장의 중요한 원동력이다.

해관총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첫 7개월간 우리나라의 대외무역 수출입 총액은 23조 600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0.4% 증가했으며 그중 수출입 총액은 23조 6000억 위안에 달했다. 7월 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16.6% 증가했다. 주요 대외 무역 범주, 주요 지역 및 주요 비즈니스 형식에 대해 많은 하이라이트가 있습니다: 섬유 및 의류 대외 무역은 두 자릿수 수출 증가로 추세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주요 대외 무역 도시는 수출을 주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장강 삼각주 지역과 중국-유럽 화물열차는 효율성이 높고 국제 산업 및 공급망이 원활하며 온라인 수출이 주요 추세가 되었고 디지털 역량 강화가 무역의 디지털화를 촉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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