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우리나라 전체 소비재 소매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다.
출처:HQTS 2023-08-02
최근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상반기 시장 판매 증가세가 비교적 양호해 소비재 총 소매액이 22조7588억 위안 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다. 1분기보다 2.4%포인트 빠르다.
“올해 초부터 경제와 사회가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경제가 회복되고, 소비 시나리오가 확대되고, 소비 촉진 정책이 효과를 발휘하고, 주민 소비가 꾸준히 확대되고, 시장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푸링휘 국가통계국 대변인은 이날 국무원 신문판공실이 기자회견에서 “상반기 최종 소비지출 증가율이 경제성장에 77.2% 기여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전체 기여율보다 크게 높아져 경기회복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서비스 소비가 빠르게 증가했고, 여행 및 접촉 소비가 더 좋아졌습니다 . 상반기 국민 1인당 서비스소비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7% 증가해 전체 소비자지출 증가율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전국 케이터링 수익은 전년 대비 21.4% 증가했고, 운항 승객 규모는 전년 대비 56.3% 증가했습니다.
제품 판매는 꾸준히 증가했으며, 업그레이드된 제품의 판매도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 상반기 생활용품 소매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으며, 그 중 금은 주얼리,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용품 등 업그레이드된 생활용품 소매판매가 각각 17.5%, 10.5% 증가했다.
새로운 소비동력이 발달하고 성장하고 있으며, 녹색소비와 디지털 소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 상반기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7.3% 증가한 300만대를 넘어섰고, 저에너지 가전제품과 지정 규모 이상 시청각 기기의 소매판매도 더욱 증가했다. 전년 대비 20% 이상 성장했으며, 온라인 소매가 빠르게 성장했으며, 실제 상품의 온라인 소매 금액은 전년 대비 10.8% 증가했습니다.
문화와 오락 소비의 잠재력이 발휘되고 농촌 시장이 잘 발전하고 있습니다 . 상반기 국민 1인당 문화·오락 지출액은 명목기준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했다. 전국 영화 박스오피스는 전년 동기 대비 52.9% 증가했고, 관객 수는 51.8% 증가했다. 농촌지역 소비재 소매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해 도시지역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전반적으로 상반기에는 소비 잠재력이 점차 풀리고 소비 회복 추세가 개선되어 경제 발전과 민생 개선이 촉진되었습니다. 연간 관점에서 볼 때 소비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우호적인 조건이 많이 있습니다. 푸 링휘(Fu Linghui) 그는 다음 단계에서 소비 잠재력을 더욱 방출하기 위해 도시와 농촌 주민의 소득을 늘리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하며 소비 촉진 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최적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소비 환경을 개선하고 고품질 소비재 공급을 늘리며 신흥 소비를 육성 및 확대하고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건강한 경제 발전을 촉진합니다.